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by zhululu 2022. 8. 8.
반응형

세상에는 많은 공부법이 존재한다. 학창시절에는 성적올리기, 공무원시험 합격, 다양한 전문직 시험 합격 등등 우리 주변에는 성취를 위한 다양한 공부법이 있다.


그 중 오늘 나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공부법을 적어보고자 한다. 일년쯤 전부터 나는 전자책 어플인 밀리의 서재를 사용하고 있다. 띄엄 띄엄 많게는 한달에 2, 3권에서 적게는 1, 2달의 책을 읽었다. 그러다 요즘 시간이 있을 때마다 인스타를 둘러보는 것에 대부분의 시간을 쓰다가 시간을 이렇게 계속 허비 할 수 없어 출퇴근 길에 밀리의 서재를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 우연히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는 자청의 역행자를 읽기 시작했다.


경제 유투버로 유명하다는 자청을 나는 역행자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다른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와는 다르게 온 힘을 다해 영혼을 갈아넣는 하루를 보내 경제적 자유에 이르라는 말보다는 작은 실천을 모아 상위 20%에라도 이루자는 내용이 마음에 많이 와닿았다.

 

역행자를 읽으며 느낀 점과 나의 생각을 정리해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을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1. 책읽기(다독)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 중 작가가 제일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는 내용은 단연 책읽기이다. 그가 책읽기를 강조하는 이유를 나는 2가지 정도로 정리한다. 하나는 자기계발 서적을 많이 읽어보며 다양한 성공사례들을 살펴보라는 이야기이다.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다양한 스토리를 읽으며, 나 또한 그들처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런 환경이라서, 내 성격은 이렇고, 내 스펙이 이정도라서 안된다기 보다는 나와 비슷하거나 어쩌면 나보다 못한 환경에서 성공을 이뤄낸 사람들을 통하여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인드를 무의식 중에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 작가가 다독을 장려하는 이유이다. 다른 하나는 독서를 통하여 나의 무의식을 내가 읽고 있는 책에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작가는 한 분야를 시작할 때 그 분야에 대한 책을 20권 이상 읽으라고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내가 사업에 대한 책을 20권 이상 읽는다면 나의 무의식은 사업에 맞춰지게 되고, 그로인해 일상생활을 하며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주변을 사업에 대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다.

2. 글쓰기

글쓴이 자청이 강조하는 책읽기와 함께 그는 글쓰기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책에서 자주 등장하는 22법칙은 2년 동안 책읽기와 글쓰기를 2시간씩 하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쓰기는 일기가 될 수도 있고, 블로그 쓰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실천력

경제적 자유를 얻는 역행자가 되기 위해 우리는 실천을 해야합니다. 아무리 성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도 모두가 경제적 자유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바로 실천을 하지 않기 떄문입니다. 물론 성공담을 찾아보고 책을 읽는 것도 많은 이들이 하지 않는 행동이지만 결국 책을 읽고 실천을 하지 않으면 우리의 삶은 변하지 않습니다.

4. 반복의 힘

우리는 생각보다 쉽게 지칩니다. 큰 결심을 하고 실천을 하더라도 결국 어느 순간에는 멈추게 됩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그냥 있는 것이 아니죠. 이럴 때 우리는 '아, 오늘 못했으니 망했다.'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다 3일을 실천하고 하루를 혹은 일주일을 못했다고 해서 그것이 끝은 아닙니다. 일주일이 지났지만 다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깐 멈추었다고 거기서 끝이 아니라 다시 일어나서 책을 들고, 연필을 들고, 노트북 앞에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기

글쓴이 자청은 자신을 잘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너무 높게 평가하지도 그렇다고 너무 낮게 평가하지도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나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만이 그 다음 단계를 위해 나아갈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나 자신에 대해서 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많은 경험을 하고 작은 것이라도 도전을 해보며,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한다면 삶에 대한 개선점을 파악하기가 쉬워집니다.

 

각자가 생각하는 성공하는 법칙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결국엔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내고 작은 것 부터 실천하다보면 각자가 원하는 삶에 도달하게 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